보살 집 탐방 질의 응답문
1. 안양 5동의 기운은 어떠한가? (예: 양기, 음기로 나눈다면)
2. 5동에 무속인들과 만신 집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3. 5동의 재개발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재개발에 대해 본인들이 모시는 신의 생각은 어떠한가?
4. 5동의 지형적인 특성에서 주목할 점이 있는가? 만신들이 생각할 때 안양 5동에 해가 되는 기운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5. 5동이 앞으로 변화한다면 어떤 변화를 점쳐볼 수 있을까?
6. (새로 입주한 경우) 안양 5동으로 이주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래 거주한 경우) 안양 5동에서 오래도록 자리 잡고 신을 모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7. 안양 5동은 20년 동안 변함이 없었다고 하는데, 동네가 오래된 만큼 귀신이나 떠도는 영혼이 많은가? 있다면 어느 곳에 가장 응집해 있는가?
8. 안양 5동이 재개발될 경우 이러한 혼령들이 어디로 갈 것으로 예측하는가? 아니면, 재개발 후에도 이 동네에 계속 머물게 되는가?
9. 주로 어떤 손님들이 많이 찾아오는가?
1.
- 안양 5동은 양기가 세다고 본다.
- 양기, 음기로 나누긴 어렵다.
- 양기가 강해서 맞지 않아 떠나는 만신도 있다.
2.
- 수리산의 좋은 정기가 산줄기를 따라 맥이 이어져 내려온 곳이다.
- 터가 센 곳이다.
- 10여 년 전부터 많았는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음식점이나 옷가게처럼 비슷한 분야가 많은 곳에 모이는 것과 같다.
- 재개발 예정 지역이라 가격이 저렴하고 보살 집의 입주가 수월해서 만신들이 많이 모인다.
- 월세나 전세의 가격에 관계없이 만신 집 자체를 꺼리는 분위기가 많아서 이미 커뮤니티가 어느 정도 형성된 곳에서 더욱 응집하게 된 것이다.
- 안양 5동의 기운 자체가 만신이 많기로 예전부터 유명했다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지역의 기운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3.
- 재개발로 인해 산이 허물어지거나 원래의 지형이 흐트러지는 것은 동네 전체 의 기운에 영향을 미치므로 수리산에서 흐르는 맥이 약해질 수 있고 그다지 좋다고 볼 수 없다.
- 재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이 지역 발전에 좋다.
- 적어도 3~4년 정도 걸릴 것이다.
- 앞으로 5년 동안은 재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 대략 7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 재개발은 향후 5-10년 정도는 묶여있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신 점도 필요 치 않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4.
- 5동은 비산동이나 평촌보다 발전이 느린 동네지만 수리산의 맥이 바로 이어지 는 곳이라 양기가 충만한 곳이다.
- 안양 5동은 흙이 좋은 항아리 골에 자리 잡고 동네의 인심이 넉넉한 살기 좋은 곳으로 해가 되는 기운은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
- 수리산 관모봉 바위에 꽂힌 태극기의 쇠 봉이 산신 할머니의 자궁에 꽂아놓은 격으로 이 때문에 노처녀가 많을 수 있다.
5.
- 20여 년간 변함이 없었지만, 앞으로는 골목이 도로로 넓혀지고 변화하겠다.
- 빠른 변화를 예상하긴 어렵다.
- 가까운 미래에는 5동에 나쁜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신의 예언이나 답이 들리지 않고 동네에 적어도 해가 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6.
(새로 입주한 경우)
- 예지몽이 있었다.
- 십 년 전부터 영험하기로 유명한 집이 많아서 점을 보러 다니다 신 내림을 받은 후에 이왕이면 만신 집이 많이 모인 곳에서 시작하려고 일부러 5동을 찾아 왔다.
- 다른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 왔다가 신 내림을 받고 자리 잡았다.
(오래 거주한 경우)
- 수년 전 신의 말씀을 따라 이 동네에 왔다가 발걸음이 멈춰진 곳이었는데 마침 세입자를 구하고 있었다.
- 살림이 넉넉하지 않은 서민들이 살기 편안한 동네라 계속 살고 있다.
- 신이 머물고 싶어하신다.
- 수리산과 관악산의 기도 터가 좋다.
7.
- 어디에도 많다.
- 충혼탑에도 국가를 위해 숨진 영혼들이 많이 머물고 있다.
- 산자락과 굿터에 혼령이 가장 많이 응집된다.
- 묘 터가 점차 사라져 감에 따라 머물거나 돌아갈 집이 없어지는 이유로 떠도는 영들이 많아져서 길가의 풀에도 스며들어 풀잎이 흔들릴 것이고, 앞으로 모든 사람이 각자 자신의 점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8.
- 재개발이 되더라도 혼령들은 그대로 같은 장소에 머문다.
- 가족들과 연계된 경우 이주할 때 따라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영들은 건물이 바뀌는 것과는 상관없이 생전의 기억만으로 그 터에 계속 머문다.
9.
- 동네 주민들이 서로 추천해서 입소문으로 찾아온다.
- 대부분 타지에서 예약하고 찾아오는 단골들이다.
- 서울이나 수원, 인천 등지에서 많이 찾아온다.
- 지나가다 들어오는 뜨내기손님들은 실상 많지 않다.
* 굿터나 굿판, 고사와 같은 무속 신앙의 의식에 집중하기보다 안양 5동의 미래 모습에 관한 인터뷰와 동네 주민으로서의 그들의 삶에 주목하는 것을 우선시했다.